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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1.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
-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EX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2.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- 다형성을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역할과 구현의 분리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}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Db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}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
-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을 때가 있음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
3.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
4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
- 분리하여 사용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5.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함.
-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
-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짐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public MemberService(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) {
this.memberRepository = memberRepository;
}
}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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